성공한 사업가는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초기 창업자는 5년 이상 유지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바로 고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전문성, 개성 등에 대한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타고나길 대중적인 전문성과 개성을 가진 사람도 있지만 굉장히 소수이다. 따라서 고객이 구매 전, 후에 뇌에서 어떤 사고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사업에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뇌 연구에 대한 내용을 100% 신뢰하는 것도 매우 편협하며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은 뇌 연구 대한 이면(한계)을 먼저 살펴보고 성공할 사업가에 꼭!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다.
뇌 연구자들은 생각을 정확하게 볼 수 있을까?
일반인 중에는 뇌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연구대상자들이 어떤 생각 하고 느끼는지 뇌 연구자들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오해한다.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현재 활동하는 뇌 촬영 영상에선 특정 뇌 영역의 산소 소비량만 나타난다. 즉 뇌 연구를 통해 생각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산소 소비량에 따른 뇌의 활성화, 비활성화만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특정 뇌의 영역에서 산소 소비량에 따라 불빛이 반짝거리는지를 안다면 그것을 보고 어떤 정보가 처리되는지 추론할 수 있다. 과거에는 사랑, 감정, 감각, 재치 등의 담당 영역이 따로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면서 과거에 주장했던 뇌의 기능이 정확하게 영역별로 구분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머릿속으로 물고기를 상상할 때와 화물차를 상상할 때 동일한 뇌 영역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뇌 영역의 활성화 상태만 보여줄 수 있고 상호작용까지 확인하려면 막대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뇌 연구의 한계가 있다. 대부분의 기업도 이러한 한계를 알기 때문에 구매 통계에 집중하고 빅데이터를 위해 시간을 많이 쏟는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의 구매 통계나 빅데이터가 없는 초기 창업자들은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할까?
상위 1% 마케팅 비밀(디지털 마케팅)
사람들은 인터넷 마케팅이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과는 전혀 다른 독특한 법칙을 따른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고객들이 기존의 상거래 고객들과는 전혀 다르게 행동할 것이라 믿는 것이다. 하지만 신기술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도약한다고 해도 몇만년 동안 크게 바뀌지 않는 뇌의 체계를 바꾸지 못한다. 쉽게 설명해 뇌는 옛 체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신기술의 발전과 비례해 발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인간은 학습하면 변한다. 따라서 일반인들과 바이올리니스트의 손가락에 관여하는 대뇌의 운동영역을 비교해 봤을 때 확실한 차이가 있다.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인간은 학습이 가능한 뇌에 집중하며 효과적인 전략을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상위 1%의 부를 창출한 기업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중 Glossier 기업을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뷰티 및 피부관리 브랜드로, 소비자와 소셜 미디어(인스타그램, 페이스북)를 통해 소통을 중시한다.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개인 맞춤형 프로모션과 신제품을 제공하였고 블로그 "into the gloss"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고민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또한 소비자 뇌 구조 중 상호 연결성에 가치를 두며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을 통해 감정적 연결을 강화했다.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 활용 사례는 상위 1%를 원하는 당신에게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에 진입하면 좋을까?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꿀조언! (웹사이트)
1. 웹 사이트가 기업의 첫인상을 좌우한다.
소비자들이 해당 웹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받는 첫인상과 풍기는 느낌은 소비자 뇌의 무의식적 신호를 설정한다. 이러한 웹 사이트에 대한 첫인상은 앞으로 소비자들이 가질 모든 정보 및 구매 태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뇌에선 아주 단순한 것에 대해서는 보상 시스템이 약하게 활성화된다. 하지만 복잡한 정식적 작업과 관련된 것에선 갑작스럽게 작동하는 연구 결과가 있다. 즉 기분에 따라서 구매의 여부가 결정될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첫 랜딩 페이지에선 적은 양의 정보와 한눈에 쏙 들어오는 페이지를 구성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또한 소비자들이 페이지에 호기심을 자아내며 미소를 짓게 만든다면 절반은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2. 웹의 전환율
고객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웹 사이트에 방문한다. 구매를 성사하려면 제품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페이지를 설정해야 한다. 또한 제품의 내용이 구체적인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제품이 제공할 수 없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가 제품을 받았을 때 만족하지 못한다면 판매에 실패한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고객의 감정적 측면을 건드리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데, 이는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완벽하고 훌륭하게 감정화 된 제품의 경우 웹 전환율이 엄청나게 증가한다. 웹 전환율은 얼마나 많은 고객이 클릭한 제품을 실제로 구매했는지 수치화한 것이다. 웹에서의 높은 전환율은 높은 매출과 동의어기 때문에 꼭 신경 써야 한다. Airbnb 기업은 이러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쉽게 숙소를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 직관적 디자인과 간편한 예약 과정을 도입했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UX) 개선은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 예약 전환율을 크게 향상했다. 따라서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선 웹 전환율을 개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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