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골프 입문, 가이드 추천! (유튜브 vs 골프레슨)
본문 바로가기
골프오빠

골프 입문, 가이드 추천! (유튜브 vs 골프레슨)

by 파워닥터 no.1 2024. 9. 24.
반응형

 "가을 골프는 빚내서 친다"라고 할 정도로 필자도 선선한 가을 날씨엔 꼭 골프를 치는데요! 좋은 날씨와 가을 풍경에 골프를 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아직도 치고 싶은 마음만 가지고 입문하기를 주저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오늘 내용 필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골프에 대한 관심도가 부쩍 올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에서 골프레슨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한 프로님들의 스윙을 봤을 때는 정말 멋있고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따라 해보려고 하면 매우 어색하죠! 오늘은 이러한 유튜브 레슨이 골프 입문자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필자의 시각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유튜브 골프레슨 VS 연습장 골프레슨의 장단점) 골프 시작 전 한 번쯤은 꼭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니 편하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 유튜브 골프레슨의 장, 단점

 

 

장점

 

 유튜브 레슨의 장점은 가장 먼저 직접 골프 연습장에 가지 않아도 되는 접근성의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골프 유튜버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커리큘럼도 제공하고 있죠! 요즘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내에서 QnA를 직접 해주는 프로님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렇다 보니 실제 골프 연습장에서 바쁜 프로님에게 직접 물어보기 힘든 내용들을 유튜브에서는 쉽게 물어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골프 경력이 생기게 되면 본인의 스윙 문제에 대한 시각이 생깁니다. 따라서 문제를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비싼 비용을 내고 많은 레슨을 받을 필요도 없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유튜브 독학도 자신에게 맞게 잘 활용만 한다면 좋습니다~! 

 

단점

유튜브 레슨의 단점은 본인에게 필요한 내용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골프 입문자들은 더더욱!!).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은 알고리즘을 통해 내가 보고 있는 테마의 영상을 무작위로 송출하는 것 알고 계셨나요?? 따라서 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레슨 내용을 검색 후 시청하지만 이후 유튜브에서 추천하고 송출하는 내용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유튜브 콘텐츠(내용) 중 기초에 대한 비중보단 구력 자들을 위한 내용(비거리, 구질 개선 등)이 훨씬 많죠. 이렇게 골프공을 멀리 똑바로 치는 콘텐츠는 입문자, 구력 자 할 것 없이 훨씬 재밌기 때문에 기초가 없는 입문자분이 시청한다면 아주 치명적일 수 있겠죠! 따라서 입문자분들은 스윙에 대한 용어, 개념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레슨을 우선하여 받으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레슨이 무엇이냐? 바로 기본기에 대한 것이죠!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이지만 기본기 즉 골조를 잘 잡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골프는 처음 만들어진 자세를 바꾸기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만약 프로님이나 구력 자분들이 스윙을 봐 주지 않고 유튜브 독학에 매진한다면 잘못된 스윙은 분명하며 허리, 어깨, 목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2, 3달 동안은 기초를 잘 닦아 둔다는 마음으로 유튜브 시청은 줄이고 프로님께 의존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연습장 골프레슨의 장,단점

 

천안 원성케이 골프존

 

장점 1 

 골프 스윙은 동영상 촬영이 아니고선 본인이 직접 볼 수 없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이뿐만 아니라 축구, 탁구, 배드민턴처럼 정면 운동보단 양궁, 야구처럼 측면운동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보는 시야도 측면운동의 이유로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죠! 이러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연습장 골프레슨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입니다. 골프 입문자, 골프 초보분들은 타겟을 향하여 정확하게 셋업 만들었는지, 그립은 잘 잡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뿐 만아니라 표적을 향해 정확한 셋업을 만들지라도 기본적인 그립의 문제 때문에 공이 똑바로 가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고요! 따라서 이러한 매우 기초적인 기준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직접 연습장에 근무하시는 프로님께 레슨 받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장점 2

  골프는 한 방향의 회전운동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잦은 부상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근육을 이해하고 풀어주는 방법을 프로님께 배우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죠! 골프 프로님들은 최소 10년 넘게 운동하고 레슨을 했기 때문에 올바른 근육의 쓰임과 부상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알고 계시죠. 따라서 기본적인 스윙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운동을 즐기기 위해서 연습장 골프레슨의 장점을 고민해보시길 바라요!  

 

 

혹시나 셋업, 그립 등에 대한 단어가 생소하시다면

아랫글에 충분한 설명을 해두었으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골프 입문, 초보 골퍼들이 알아야 할 필수 용어!

필자가 과거 골프에 입문하면서 가장 걱정되었던 것이 바로 골프 용어인데요! 그 이유는 부끄럽게도 무시당하고 싶지 않은 마음 때문이었습니다. "아는 게 힘이다"라는 말처럼 어떤 분야든 시작

bjpark2788.tistory.com

 

  

단점 1

 연습장 골프레슨의 단점은 단언컨데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골프 프로님과 대면하여 배우기 때문에 아무래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의 비대면 레슨보단 큰 비용이 생기죠! 이렇게 골프 레슨을 받는다 한들 레슨의 시간이 길지 않아 돈을 내고도 충분한 관심과 케어를 못 받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레슨이 많은 프로님께 등록했다가 10 분채 레슨을 못 받고 돌아온 골린이들의 경험도 제법 많이 들었고요! 따라서 입문하실 때는 충분한 시간을 내어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는 프로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레슨 시간은 1:1 기준으로 15분 이상, 궁금한 내용은 메신저나 직접 가서 편하게 자문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것이죠! 

 

단점 2

 실외 골프 연습장(인도어)에서 레슨은 자신의 스윙을 직접적으로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 배우시는 입문자분들은 자신의 스윙을 가지고 보는 것은 꾸준한 운동을 이어갈 동기를 갖게 됩니다! 특히나 입문 후 3개월까지는 하루하루 자신의 스윙이 성장하기 때문에 "보는 맛"이 있고요! 따라서 실외, 실내 구분할거 없이 자신의 스윙을 볼 수 있는 즉, 모니터와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는 연습장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부분의 실내 연습장에는 자신의 스윙을 볼 수 있는 모니터가 존재하지만 실외 연습장에서는 모니터, 카메라 부재의 단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꼭 유튜브 레슨을 보셔야겠다고요?

 

미리 알고 가면 좋을 유튜브 내용 3가지만 참고하세요!

 

 

1. 그립

 

 골프의 그립은 어쩌면 스윙의 기술보다 훨씬 중요하며 일관적으로 편하게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레슨 프로님들이 알려주는 그립 잡는 방법은 어쩌면 자기 손과는 맞지 않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과하게 불편할 수 있다는 겁니다ㅎ 따라서 레슨 받기 전 다양하게 설명한 "그립 잡는 방법"을 유튜브로 미리 시청하고 연습해 가시면 수월하게 따라갈 수 있을 겁니다. 편하고 일관되게 그립이 잡혀 있어야 손도 안 아프고 잘 배울 수 있으니 레슨 받기 전 꼭 미리 공부해 보세요! 

 

2. 셋업(몸의 위치)

 

  강한 스윙을 하기 위해서 올바른 셋업을 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셋업이란 올바른 발 폭, 머리 위치, 손의 위치 등의 조화를 말합니다. 처음이라 어색한 그립을 잡고 셋업까지 잡으려 한다면 스윙이 굉장히 불편해질 수 있겠죠? 따라서 미리 몸의 위치 즉 셋업을 공부하고 대충이라도 위치를 맞춰 서보는 연습을 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배울 수 있어요! 이것도 사람의 체형마다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셋업 잡는 방법을 시청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편한 방법을 택해보세요! 이후 연습장에 가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아이언(다운블로우)과 드라이버(어퍼블로우) 차이

 

마쓰구 골프 어퍼블로우 다운블로우 참조.

 

 

 

 스윙은 땅에 내려놓고 치는 것(아이언)과 티에 올려두고 치(드라이버)는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치는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아이언 같은 경우 스윙의 최저점이 공보다 왼발에 생기며 땅을 패며 치는 방식이고 드라이버 같은 경우엔 스윙의 최저점이 공보다 오른발에 생겨 올려 치는 방식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해 드리면 다운블로우는 찍어치는 방식이고 어퍼블로우는 올려치는 방식이라 보면 좋겠죠? 이러한 아이언과 드라이버의 용어 차이를 미리 알게 된다면 스윙에 대한 이해가 훨씬 편하기 때문에 개념 정도만 미리 시청하고 가시면 아주 유용합니다! 

 

 

 

 

끝으로~

 

오늘은 유튜브 독학 vs 골프레슨에 대한 차이점과 미리 알고 가면 좋을 유튜브 내용에 관해 설명하였습니다. 골프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입문자분들은 자신의 스윙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구력 자 분들보다도 훨씬 스윙이 빨리 망가지는 경우를 종종 보았고요! 따라서 골프를 시작하기로 했다면 본인 스윙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충분히 키운 후 맞는 방법을 택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의 성공적인 골프 여정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반응형